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뱅크샐러드 1년 사용후기(가계부 어플)
    IT Tech 2020. 9. 3. 21:00
    반응형

    여러분들은 수입/지출관리를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약 10년 전, 아이폰의 애플리케이션이 나오기 전까지는 가계부 공책을 사서 매일 수기로 작성하며 지출관리를 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플랫폼의 사업의 확장에 따라 가계부도 애플리케이션으로 관리하기가 수월해지기 시작했는데요.

     특히 최근 2~3년 사이에 가계부 어플이 각광을 받으면서 어플을 활용한 지출관리를 행하고 있습니다. 제가 가계부 어플을 사용하는 이유는 제가 카드로 구매했던 내역에 대한 데이터 통합과 그 내역들을 엑셀로 정리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는 내가 사용한 데이터를 통해 관리가 되다 보니 저만의 빅데이터가 된다는 사실을 느꼈습니다.

     

    특히 저같은 경우는 여러 가지 가계부 어플을 사용했지만, 가장 오래 사용 중인 뱅크 샐러드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뱅크 샐러드의 장점들은 무엇일까요?

    1. 공인인증서로 모든 수입/지출 데이터 통합 <데이터 공유하기>
    2. 예산 설정 후 항목별로 지출관리 가능 <예산>
    3. 월별/일별 내역 체크 <내역/달력/통계>
    4. 투자/대출/카드 등 다양한 상품 추천  <맞춤 추천>

    이 외 자동차 시세, 건강검진 결과 확인 등 소소한 체크도 가능하다는 점도 있습니다.

    1. 데이터 공유하기

    ※ 수입/지출내역, 자산상태와 현금흐름 분석, 투자/저축/부채/보험 상품 내역을 메일로 받을 수 있다

     

    2. 예산

     

    ※ 예산 설정 후 각 항목별로 예산 목표를 정해 알뜰한 생활을 도와준다.

     

    3. 내역/달력/통계

    ※ 내역/달력은 일별로 수입/지출내역 체크 가능, 통계는 그래프를 통해 직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4. 맞춤 추천

    ※ 카드/대출/보험/연금 내 수입과 소비패턴에 맞게 상품 추천 가능하다!

     

     저 같은 경우는 뱅크 샐러드를 통해 엑셀로 가계부 관리를 진행할 수 있었고, 아래와 같이 정리 중에 있는데 정말 편합니다. 실제 어디 부분에서 많이 지출했고, 어떻게 아껴야 저축을 많이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으니까요! 작년까지만 해도 카카오 뱅크는 연동이 되지 않아 불편함을 많이 겪었는데, 그것도 사라지니 단점이 없어진 느낌이다.

     

    그렇지만,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현금 사용에 대한 사용을 좀 더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으면 좋겠다. 지금은 현금 사용 후 직접 수기로 입력하지만, 현금 계산서 발행과 동시에 내역이 공유된다면 더 관리가 수월하지 않을까?

     

    또한, 이체 건에 대한 수입/지출 or 이체로 관리되는 부분에 있어서 FAQ를 더 자세히 해줬으면 좋겠다. 올바른 가계부 사용을 위한 가계부 매뉴얼 말이다. 예를 들어 제가 들고 있는 적금은 비용으로 넣어야 할지 수입으로 넣어야할지 구분하는 것부터 제가 선택해야 하지만, 그런 교육(?)도 뱅크 샐러드에서 안내한다면 완벽한 뱅크 샐러드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마치며

     앞으로 가계부 관리를 어떻게 진행될지는 모르겠지만, 점점 가계부 관리가 AI 기능과 접목되면서 관리되지 않을까 싶다. 지금은 데이터를 엑셀로 받으면서 Vlookup과 Sumifs를 활용한 수기관리를 하고 있지만, 점점 고도화된다면 굳이 엑셀 작업 없이도 나만의 가계부가 만들어질 거라 생각한다.

    (개인정보로 내역은 삭제)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